모든 이의 과학사 강의

두근두근! 강연초청하러 가기 [클릭] 강연후기(2)

✏️ 필명 정인경
📚 저서 2014, 뉴턴의 무정한 세계
2014, 보스포루스 과학사
2016, 과학을 읽다
2020, 통합하고 통찰하는 통통한 과학책 1,2
2020, 모든 이의 과학사 강의
2022, 내 생의 중력에 맞서
📹 강연방식 현장강연, 원격강연(실시간), 원격강연(사전녹화)
🏫 초청기관 독서모임, 도서관, 초중고등학교, 대학교, 기업, 공공기관, 단체
🎓 강연대상 청소년, 교사, 학부모, 일반

정인경.jpg

정인경 작가는 누구인가요?

안녕하세요. 정인경입니다. 저는 한국 과학사 연구자이며 과학저술가입니다. 고려대학교 과학기술학 연구소에서 연구교수로 활동을 했고, 지은 책으로는 <모든 이의 과학사 강의>, <통통한 과학책>, <과학을 읽다>, <뉴턴의 무정한 세계> 등이 있습니다.

 

저는 대학원에서 과학사를 공부하고, 과학기술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20세기 한국의 근대과학사를 연구했어요. 과학은 대표적인 외래문화인데 한국에서 수입되어서 우리 문화 속에 녹아든 것이 100년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그것도 식민지 시기를 제외하면 해방 이후에 6, 70년 되었죠. 한국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서양의 과학기술을 우리 것으로 소화하는 과정에 있다고 봅니다. 그래서 저의 과학저술이나 연구 주제는 한국에서 과학기술하기입니다. 한국의 문화적 자생력을 축적하고 과학문화를 만들어가는 일에 기여하고 싶어서, 대중과학서를 쓰고 있습니다.

 

과학은 문턱이 높은 지식입니다. 전문적이고 어렵고, 어느 정도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그래서 우리 사회에서는 문과형 인간, 이과형 인간으로 나누기도 하고, 수포자나 과포자와 같은 유행어가 있습니다. 아마 어린 시절부터 학교에서 주입식 교육을 받아서 더욱 어렵게 느끼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한국의 현실을 바꾸기 위해 좋은 과학책을 써서 많은 독자들에게 다가가고 싶습니다.

 

저는 세상을 바꾸는 데 관심이 많습니다. 젊은 세대의 여러분들은 지금보다 더 좋은 세상에서 살기를 바랍니다. 저는 앎이 자신의 삶을 바꾸고, 세상을 바꾼다고 믿고 있어요. 자신이 살고 있는 세계를 이해는 데 과학만큼 중요한 지식은 없다고 생각하구요. 과학이 여러분의 마음을 움직이는 앎으로 다가가길 바라며, 오늘 하루도 어떻게 하면 좋은 글을 쓸 수 있을까 고민하면서 살고 있습니다.

 

 

정인경 작가의 강연주제는 무엇인가요?

 과학사 강의

    : 저는 대학과 대학원에서 과학사 강의를 하고, 고등학교 교과서 <과학사>(씨마스)를 집필한 경험이 있습니다. 과학사는 과학 전반을 이해하는 데 좋은 교양과목입니다. 고등학교에서 배우는 교과과정에 도움이 되고, 과학 선생님들의 교사 연수에도 과학사 강의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과학책 읽기, 북큐레이션

  : 칼 세이건의 <코스모스>와 같은 과학고전들은 혼자 읽기가 부담스럽습니다. 제가 쓴 <과학을 읽다> 등을 읽고 토론하며 과학책 읽기의 경험을 넓혀 나갈 수 있습니다. 도서관 사서를 대상으로 과학책 북큐레이션에 대해 강의하고, 과학기술의 사회적 이슈에 맞는 과학책을 찾아드립니다.

 

고등학교 통합과학

  : 2015년 교육과정이 개편되어 고등학교에서 문과와 이과를 통합하고, 통합과학을 배우고 있으나 아직 과도기에 있습니다. 제 책 <통통한 과학책>이 통합과학 교과목의 대안교과서로서 중고등학생들에게 과학과 인문학의 융합이 왜 필요한지를 알려줍니다.

 

인문학과 과학의 접점 찾기 

   : 저는 한겨레 신문에서 정인경의 과학읽기라는 코너에 컬럼을 6년째 쓰고 있습니다. 이 코너에서는 사랑, 행복, 성격, 나이듦과 같은 인문학적 주제를 과학적으로 설명하는 책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이나 4차 산업혁명의 혼동 속에서 어떻게 살지를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삶의 방향성을 찾고 과학이 주는 위로를 선사하겠습니다.

 

코로나와 기후변화 등 사회적 이슈에 대한 과학적 이해

   : 전염병과 기후변화가 전 지구적 문제로 떠올랐습니다. 앞으로 이러한 사회적 문제를 어떻게 대처하고 해결할지 고민하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정인경 작가는 어떤 분들에게 도움이 될까요?

과학공부를 어려워하는 중고등학생, 진로 찾기를 고민하는 고등학생

 

과학사와 통합과학의 교과과정, 과학책 독서지도에 관심있는 교사

 

과학책 읽기 독서모임을 하는 독자

 

과학책 북큐레이션에 대한 정보를 얻고 싶은 사서

 

최신 과학기술(생명과학, 뇌과학, 천문학 등)에 대해 알고 싶은 중장년층

 

과학기술이 세상을 어떻게 바꿔나갈지를 이해하고픈 독자

 

 

정인경 작가에게서 무엇을 얻을 수 있나요?

과학을 큰 그림에서 살펴보고, 우리가 서 있는 위치가 어디인지를 찾아봅니다.

 

과학책 읽는 법을 통해 나만의 독서법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과학사와 통합과학, 과학과 인문학의 유합 등 최근 과학문화의 흐름을 접할 수 있습니다.

 

삶과 죽음, 사랑, 행복 등 진지한 철학적 고민을 과학적으로 풀어드립니다.

 

과학기술과 사회를 연결해서 실천적인 삶을 사는 해법을 모색합니다.

 

 

 

“인류가 성취한 과학기술이 진정 인간다운 삶을 찾아가는 해법이 되길 바랍니다."
정인경 작가 스토리

 

저는 대학교에서 연구활동을 하다가 갑상선암으로 몸이 아픈 경험을 하고 과학저술가로 삶의 방향을 바꾸었습니다.

 

늘 한국에서 여성과학저술가로 어떤 글을 쓸 것인가, 하는 자기 정체성의 문제에 고민합니다. 과학에서 시간과 공간이 아주 중요하거든요. 80년대 대학을 다니고, 두 아이의 엄마이고, 박사학위를 받은 연구자이며, 여성 작가임을 잊지 않으려고 합니다. 제 글에 제 삶이 녹아있기 때문에 좋은 삶, 건강한 삶을 살려고 노력합니다. 자연의 경이로움을 언어로 표현한 과학자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갖고, 과학을 더 많은 독자 분들과 나누려고 합니다. 인류가 성취한 과학기술이 진정 인간다운 삶을 찾아가는 해법이 되길 바랍니다.

 

우리, 과학책을 읽고 삶과 세상을 함께 바꿔나가요!

 

 

정인경 작가 저서 엿보기

<모든 이의 과학사 강의>

<통통한 과학책 1>

<통통한 과학책 2>

<과학을 읽다>

<뉴턴의 무정한 세계>

<내 생의 중력에 맞서>

두근두근! 강연초청하러 가기 [클릭] 강연후기(2)

일상 속의 과학, 청소년 진로 컨설팅 (by 송현수) 현실이 짓눌러도 작가가 되고 싶다면 (by 벨라)

강연후기 (2)
  • 2021.6.11 13:55
    간결하고도 명쾌한 강의, 열정적이고 다정한 모습은 감동적이었습니다. 다시 한번 좋은 강의에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늘 건승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 2022.6.23 14:41
    90분 동안 너무 알차고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감정이나 공감 같은 논리적으로 표현하기 어려운 부분을 다양한 과학적 이론과 연구를 통해 명쾌하게 알려주셔서 좋았습니다~!

강연에 대한 소감을 남겨주세요

(꼭!) 강연일정, 강연주제 등의 궁금한 점은 우측 하단의 [1:1채팅상담]을 이용해 주세요. 성격에 맞지 않는 강연소감 이외의 내용(문의/광고...)은 등록되지 않습니다.